물건을 살 때 당신 뇌 속에서 일어나는 착각
안녕하세요? 금오힐입니다. 우리는 당연하게도 자신의 의식적인 결정과 합리적인 판단으로 구매결정을 내린다고 생각한다, 과연 그럴까요? 우리는 원하든 원하지 않든 하루 종일 광고와 함께 살아갑니다, 그광고들은 당신에게 얼마나 영향을 미칠까요? 당신 안에서 구매 결정을 내리는 것은 무엇일까요?
하나, 당신은 의식적으로 구매 결정을 내린다?( × → 무의식적으로 결정을 내린다)
이 말은 어마어마한 착각이다 무의식의 힘은 우리가 짐작하는 것보다 훨씬 더 강하다 우리가 내리는 모든 결정의 70~80% 정도는 무의식적으로 내려진다. 나머지 30% 역시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의식적이거나 자유롭지 못하다.
둘, 당신은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결정을 내린다?( × → 당신의 감정이 결정을 내린다)
이성은 감정의 대립물이라는 플라톤의 생각이 오늘날까지 우리의 사고를 지배하고 있다. 우리의 뇌는 긍정적인 감정을 최고조로 끌어올리고 최대한 많은 유전자를 다음 세대로 전달하도록 행동하게 한다 긍정적인 감정은 건강과 밀접하게 결부되어 있기 때문이다.
셋, 중요한 것은 가격뿐이다?( × → 가격만이 결정적 요소는 아니다)
가격을 고려하는 과정에서 감정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넷, 당신의 요구는 예측이 가능하다?( × → 가능하지 않다)
모르는 것은 바로 눈앞에 있어도 보이지 않는 법이다. 까마득한 선조들에게 세상은 예측 불가능한 대상이었다. 배후에 숨겨진 물리적인 법칙을 몰랐기 때문이다. 현재 마케팅 분야에서 이와 동일한 문제를 겪고 있다 당신의 머릿속에서 실제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는 판매자도 거의 알 수없다.
다섯, 당신의 성별이 구매활동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 당신의 성별과 구매 활동은 관련성이 높다)
이런 말을 들을 때면 생물학적 성별 차이를 절대로 인정하지 않으려고 하는 잘못된 여성해방운동의 후유증이 뚜렷하게 느껴진다 실제로 뇌과학자들은 남성과 여성의 뇌가 극도로 다른 방식으로 돌아간다는 사실을 증명해 냈다.
여섯, 당신은 광고와 마케팅 술수에 대적할 만한 면역 체계를 갖추고 있다?( × → 무방비로 노출되어있다)
이것은 우리 사회가 뛰어난 정보화 시스템을 갖춘 계몽된 사회라는 논거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당신은 당신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서 영향력을 충분히 행사하지 못한다. 당신의 의식은 뇌 속에서 진행되는 기나긴 무의식적 처리과정의 마지막 부분에 불과할 뿐 당신이 믿고 있는 것처럼 처리 과정 전체를 다 반영해 주지는 못한다. 상품이나 광고가 보내는 수많은 신호와 메시지는 당신의 의식에 도달하지 못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의 사고와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 수많은 광고가 당신도 모르게 당신의 무의식 깊숙한 곳에 자리 잡고 구매 지시를 한다. 그렇지 않다면 판매자들이 왜 막대한 금액을 광고비에 쏟아붓겠는가?
일곱, 뇌를 스캔하면 당신의 생각을 읽을 수 있다?( → 맞기도 하고 틀리기도 하다.)
뇌 연구분야에서 사용되는 영상 촬영 법을 일명 신경마케팅이라는 슬로건 하에 시장조사 목적으로 도입한 연구들이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굳이 설문 조사를 하지 않고 수도 고객을 머릿속을 들여다볼 수 있다. 뇌 스캔에서는 뇌의 어느부분이 활성화 되고 있는가 정도는 알 수있지만 당신의 생각을 모두 읽을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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