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의 해부학적 구조
뇌는 크게 대뇌, 소뇌, 뇌간 세 부분으로 나뉘는데 뇌간은 간뇌, 중뇌, 교뇌, 연수의 네 부분으로 나뉜다.
뇌 - 대뇌
소뇌
뇌간 - 간뇌
중뇌
교뇌
연수
1.대뇌
대뇌는 감각과 수의 운동의 중추일 뿐만 아니라 기억이나 판단 등 정신활동의 중추이다. 대뇌는 뇌량으로 연결된 2개의 대뇌반구로 이루어져 있으며 뇌량에 의한 연결은 두 대뇌 반구의 신호전달과 상호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뇌의 바깥층은 뉴런의 신경세포체가 모여 회색을 띠고있어 회백질이라 불리고 안쪽 층은 신경섬유가 모여 있고 흰색을 띠고 있어 백질이라 불린다.
회백질은 대뇌피질, 기저핵, 변연계를 포함하고 있다. 기저핵은 운동기능의 조절과 관련이 있고 변연계는 대뇌에서 가장 원시적인 부분으로 공포와 같은 감정반응을 담당하며 편도체, 띠이랑, 해마등을 포함한다. 대뇌피질은 위치에 따라 전두엽, 두정엽, 측두엽, 후두엽의 네 개의 엽으로 구성되어 있다.
뇌의 바깥쪽은 신경세포로 신경세포가 모이면 회백질이라 하여 회백질이라고 하며, 안쪽은 신경섬유집합과 백색이므로백질이라고 불리다.
회백질은 대뇌피질, 기저핵, 변연계를 포함한다. 기저핵은 운동기능의 조절과 관련이 있지만 가장자리계는 뇌의 가장 원시적인 부분입니다.공포 등 감정 반응을 담당하는데 편도체 띠 해마 등이 포함된다. 대뇌피질은 위치에 따라 전두엽, 두정엽, 측두엽, 후두엽 네 잎으로 구성돼 있다.
전두엽
전두엽은 대뇌반구의 전방 부분으로 전두엽 관련 영역의 기억력, 사고력 등의 고등 행동을 관장하며 기타 연합 영역의 정보와 정보를 조정한다.행동
두정엽
두정엽(頭正葉)은 마루예(馬鲁葉)라고도 하는데, 중심고랑과 머리 바로 뒤 고랑 사이에 있고 바깥쪽 틈의 윗부분에 있어 기관에 운동명령을 내리는 운동중추가 있다. 그것은 피질과 감각의 결합 영역이 있어 촉각, 압각, 통증 등의 감각에 참여한다각의 처리로 피부, 근골격계, 내장, 미뢰에서 나오는 감각신호를 담당한다.
측엽
측두엽은 대뇌반구 양쪽의 부분으로 청각연합영역과 청각피질이 있어 청각정보를 처리하는 역할을 한다. 이 밖에 1등에서 유래한 것을 함유하고 있다.시각피질의 정보로 색상, 모양 등을 식별할 수 있으며 얼굴에 특색이 있습니다특별한 세포입니다. 안쪽 두엽 부분은 해마와 함께 기억 형성에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
후두엽
후두엽은 후두부엽이라고도 하는데, 바깥쪽 표면에 두정(頭亭)의 후두랑 상단과 후두랑의 상단을 연결하는 가상의 선(線)의 후부이며, 안쪽 표면에는 두정(頭亭)의 후두랑(後頭 后)이 있다.뒷부분. 시각적 합동영역과 시각피질이라 불리는 시각중추가 있다시각정보 처리를 책임진다. 눈으로 본 시각정보가 시각피질에 도착하여 사물의 위치, 형상, 운동상태를 분석하다여기에 장애가 있으면 눈의 다른 부위에 이상이 없더라도 볼 수 없다.
해마
해마는 장기 기억의 전환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이다. 또 대뇌피질에 저장된 기억, 해마 앞의 편도 추출을 담당한다.체는 감정 기억의 형성 방면에서 주요한 역할을 한다. 해마와 함께 주위에 있는 비피질 영역은 해마와 함께 기억 형성을 담당합니다. 또한 해마는 '파페츠 회로'라 불리는 기억회로의 일부를 담당한다.
2.소뇌
소뇌는 감각 인지의 통합과 운동근육의 조정과 제어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뇌의 부분으로 교뇌 등쪽의 제4뇌실에 들씌워지듯이 존재하는 큰 구조이며, 가로 10cm, 세로 5cm, 높이 3cm, 무게는 약 150g 정도이다.
소뇌의 주요 작용은 골격근의 활동을 조절하는 것이다. 어떻게 운동을 하는지, 몇 가지 근육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계획은 대뇌 피질의 전두엽에서 세운 것이다 실제로 운동을 시작하고 나면 계획대로 다양한 활동을 하기 위해 사용한다. 피드백 기구는 소뇌이다.
소뇌에 들어간 감각 정보는 몸 주위 부위에 위치한 체성수용체와 내이에 위치한 세반고리관과 전정기관에서 보내왔다. 또한 소뇌는 대뇌피질 뉴런으로부터 운동 정보를 얻어 조절할 수 있다.
소뇌는 근력운동을 하며 균형감을 조절한다. 만약 소뇌가 없다면, 바닥에 있는 것을 잡으려 할 때 손이 엉뚱한 방향으로 움직이더라도 조절도 안 되고, 다리도 제어가 안 되어 서 있을 수도 없어요.
3.뇌간
뇌와 척수를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각종 운동과 감각 정보를 매개로 한 신경핵이 집중됐다. 특히 뇌간 연수는 이렇게 볼 수 있다. 안구운동, 심장박동, 호흡 등 매우 기본적인 생명활동의 중추. 또 뇌간의 중뇌에는 신경전달물질을 분비하고 조절하는 신경세포가 모여 있다.
1)간뇌
간뇌는 항상성의 중추로 뇌간과 뇌 사이에 존재한다. 간뇌는 시상하부와 시상하부와 뇌하수체와 송과선을 포함한 내분비로 나뉜다조직. 이곳은 신경세포가 모이는 장소입니다.
-시상
시상은 간뇌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감각정보와 운동정보를 처리해 대뇌로 보내는 기능을 한다.
-시상하부
시상하부는 시상하부에 위치해 있어 항상성을 유지하는 중추다. 시상하부는 내분비계와 자율신경계의 기능을 조절하며 망상계를 통해 다양한 감각수용기를 포함한 여러 부위로부터 정보를 받아 시상으로 보낸다. 대표적인 기능으로는 체온 유지, 삼투압 유지, 음식 섭취 조절, 생식기능 조절등이 있다.
-뇌하수체
뇌하수체는 뇌하수체 전엽과 뇌하수체 후엽으로 구성된다. 뇌하수체 후엽은 시상하핵에서 합성 신경 호르몬을 분비하는 작용을 하는 뇌하수체이다. 전엽은 뇌하수체 전엽 호르몬을 분비하고 다른 기관의 호르몬 분비를 조절한다. 뇌하수체 전엽호르몬 조절은 시상하부에 있는 신경호르몬에 의해 이뤄진다.
-송과선
송과선(솔방울샘)은 간뇌 뒤쪽에 위치해 있으며 멜라토닌을 분비하는 소기관이다. 멜라토닌은 일주기 리듬 조절에 관여하는 물질이다.
2)중뇌
중뇌는 뇌간 하부와 간뇌 사이의 작은 구역으로 안구 운동과 홍채 조절 역할을 한다. 중뇌는 상구와 하구로 나눌 수 있고,그러나 기능마다 차이가 있다. 상구는 주로 시각에 관여하는 부분이다. 조류 중에서 이 윗부분은 시각의 주요 처리이지만, 인류와 같은 포유류에서는 단지 시각의 반사 작용과 관계가 있을 뿐이다.
눈에 빛이 들어갔을 때 동공을 수축시키고, 결정체의 두께를 조절하고, 초점을 맞추는 등의 작용도 이와 관련이 있다. 하구는 주로 청각에 관여하고 귀에서 오는 신호로 이곳을 거쳐 뇌로 통한다. 대뇌각, 흑질, 적핵 등의 구조와 소뇌와 함께 뇌에서 척수로 운동에 관한 신호를 전달하는 일을 한다.
3)교뇌
교뇌는 중뇌와 연수 사이에 존재하여 앞으로 돌출한다. 교뇌의 주요 작용은 소뇌와 대뇌 사이의 정보 전달을 중계하는 것이며, 또한 연수와함께 호흡의 작용을 조절한다.
4)연수
연수는 뇌간에서 가장 낮으며, 전체 뇌구조에서 가장 낮다. 척수와 바로 연결되어 호흡이나 혈액순환을 조절한다. 연수에서 나가는 신경은 뇌 전체에서 나가는 뇌신경 12쌍 중 8쌍에 달하며 이들은 동물의 생존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알면 꿀 팁, 모르면 고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와 CPU (0) | 2020.12.23 |
---|---|
뇌에서 일어나는 질병 (0) | 2020.12.22 |
뇌, 발생과 진화 (0) | 2020.12.22 |
습진, 알고 보면 치료가 쉬워요! (0) | 2020.12.13 |
주식 고를때 이것만은 알고가자 : 당기순이익 (0) | 2020.12.01 |
댓글